본문 바로가기

재재 프로필 문명특급 스브스 뉴스 MBC 두시의 데이트 진행

지후나라 발행일 : 2023-05-30

프로필

기획PD, MC 유튜버, 방송인

재재

신체 170.5cm, O형

출생: 1990년 9월 7일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동

본명 이은재

소속 무소속

사이트 인스타그램

 

재재
재재 인스타그램

 

재재 프로필

재재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동에서 1990년 9월 7일에 태어났다. 본명은 이은재.

 

재재 키는 170.5cm 혈액형은 O형이다.

 

재재의 가족사항은 부모님이 계시고 언니가 한 명 있다.

 

재재의 학력사항은 서울문영여자중학교를 졸업했다. 중경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학. 광고홍보학 학사 학위가 있다.

 

재재의 종교는 무종교이고, 소속은 무소속이다. 재재의 MBTI유형은 ENFP이다.

 

재재는 유튜브 '문명특급' 구독자 192만명으로 2023년 5월 기준 SBS 사옥에 구독자 130만을 축하하는 영상 배너가 걸린 모습이 문명특급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업로드 되었다.

 

 

재재
재재 인스타그램

재재 특징

 

SBS 뉴미디어 콘텐츠 브랜드 스브스뉴스의 문명특급 기획PD이자 MC, 유튜버, 방송인이다.

 

2015년 SBS 보도본부 뉴미디어국에 소속된 스브스뉴스 2기 인턴으로 입사해 상근직 프리랜서 에디터로 근무했다. 당시 직무는 스토리텔러로 사회면 카드뉴스를 주로 담당하였다. 의외로 예능국이 아닌 보도국 출신. 문명특급 또한 표면적으로는 시사교양예능을 지향한다.

 

스브스뉴스의 주력 플랫폼이 페이스북에서 유튜브로 이동하면서 더 다양한 분야의 컨텐츠를 다루게 되어 본격적으로 영상에 출연하기 시작했다. 특유의 숨길 수 없는 예능감으로 '숏컷 언니'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개인으로서의 인지도를 점차 쌓기 시작한 것도 이때부터이다. 이어 2017년 9월에 같은 에디터였던 윰과 해피아가리라는 별도 채널을 만들어 인기를 끌었다. 스브스뉴스 기획 회의에서 이런건 개인 채널에나 올리라며 까인 아이템들을 진짜로 올리기 위해 만들었다고 한다.

 

2018년 SBS 뉴미디어국이 SBS디지털뉴스랩으로 독립하면서 정규직이 됐다. 스브스 탐사보도 시리즈(양예원 스튜디오 출사 관련 논란을 다룸), 다시 만난 세대 등이 그 해 스브스뉴스의 컨텐츠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실버버튼을 대표로 개봉하기도 하였다. 이후 '글로벌 신문물 전파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재재를 MC로 전면에 내세워 문명특급 시리즈를 시작하게 된다.

 

2023년 5월 본인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직서를 제출하였다. 그리고 5월 26일을 마지막으로 SBS 퇴사하였다. 퇴사 이후 5월 29일부터 다시 프리랜서로 MBC 라디오 두시의 데이트 새 진행자로 활동을 시작한다.

 

인터뷰를 진행할 때 상대 게스트에 대한 자료조사를 꼼꼼히 하며 준비가 철저한 것이 특징이다. 마마무의 경우 정말 아는 사람만 아는 미니 팬미팅 도중 찌질 크루의 BGM 소설에서 나온 화사의 캐릭터명 안도풀을 알고 있었다! 이에 경악하는 마마무와 그걸 왜 모르냐고 받는 재재의 시크함이 일품 오마이걸의 경우 퀸덤 댄스 유닛 무대에서 유아가 선보인 마이클 잭슨의 Smooth Criminal 댄스 엔딩 포즈에서 손을 떨었던 걸 잡았었다. 그것도 아주 잠깐 스쳐가는 건데도! 그러던 중 끝판왕이 나왔다. 세븐틴 조슈아는 원래 수영장이 딸린 집에서 살다가 수영장이 없는 곳으로 이사했는데, 무려 같은 팀 멤버들도 모르던 것을 알고있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한 세븐틴의 반응은 "무섭다."

 

그래서 주로 뛰어난 암기력과 함께 출연자들에 대해 철저하게 사전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을 이끈다. 예시로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출연하여 프로필을 암기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후엔 프로필 암기가 트레이드 마크가 되어 티파니는 인터뷰때 미리 재재의 생일을 외워오기도 했다. 문명특급에서도 종종 "와 어떻게 이런 것까지 기억하세요"라는 평을 받는다. 기억력 만큼 성적도 좋아서 고등학교 재학 당시 전교 1등으로 학창시절 내신 평균 1.1등급이었다. 사교성 또한 좋아서 어느 무리에 가도 두루두루 친했다고 한다. 스스로 박쥐 같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수시에 합격하지 못하고 수능시험을 봤다가 재수를 했는데, 시험장에서 동방신기의 미로틱이 자꾸만 생각나서 망한 경우라고 한다. 재수할 때 삼수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해 안정적으로 이화여대 사학과에 지원하였다고 한다.

 

2PM 우영, 이제훈 배우 등이 "재재님을 만나야 한다"나 "다른 거 다 필요없고 문명특급만 나와도 된다"라고 할 정도로 주접을 떨기도 했다. 진행의 흐름이나 인터뷰가 현재 어떤 무드인지에 대한 파악이 뛰어나 어떤 인터뷰이가 나와도 적당히 따라가고 리액션만 해도 평타는 친다고 보는 의견이 있다.  

 

게스트가 그들 자신의 이야기를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는 진행자로서 성장하고 있다. 언변이나 딕션 문제는 예전보단 나아진 편이나 아직도 개선될 여지가 많이 남아있다. 아무래도 방송인으로서 기초부터 시작한 커리어가 아니어서인지 예능계에 활동하는 프로 진행인들에 비해 말솜씨 그 자체는 다소 아쉬운 약점. 또한 재재의 리액션이 지나치게 시끄러워 출연진의 목소리가 묻힌다는 비판적인 의견도 있다. 다만 아직 재재가 베테랑 진행자라고 불릴만큼 짬밥이 차지 않았고 연예인으로서 활동한지도 얼마 안되었다는 걸 감안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아직까진 유명 MC들과 연예인들에게 재치있는 진행으로 칭찬과 격려를 받으면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봐야 할 듯.

 

방송에 관한 신조가 몇 가지 있는데, 섭외가 들어온 가수에게 춤과 노래를 시켰다가 망설이는 기색이 있으면 절대 강요하지 않는다. 애초 자진해서 추지 않으면 되도록 권하지도 않는다. 노래 홍보하러 나왔다면 당연히 해당 가수들이 추긴 한다. 그리고 오히려 재재 본인이 해당 가수의 춤과 노래를 열심히 춘다. 흥이 많아 춤도 자주 추고 노래도 곧잘 한다. 주로 2000년대 케이팝 히트곡을 좋아하며 따라 부른다. 실제로 재재를 본 사람들이 카메라 앞과 뒤 차이 없이 똑같이 에너지가 넘친다고 말하기도 하였으며 <독립만세>에서 그 모습이 그대로 보였다. 녹화 중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시도때도 없이 노래를 부르고 춤을 췄으며 인터뷰 중에 직장동료인 야니와 즉흥적으로 상황극을 하며 소녀시대의 'I got a boy'를 불렀다. 문명특급 촬영을 하면서 기획사로 오디션을 보러가는 컨셉을 잡기도 하고 숨듣콘의 무대에 직접 서기도 하면서 묘하게 춤과 노래 실력이 늘고 있다. 보아가 '음정이 정확하다', '노래는 되게 좋은데 춤이 안 된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재재 본인은 춤이 되고 노래가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또 몬스타엑스 기현이 재재에게 '삐리뽐 빼리뽐'을 불러달라고 하자 불러줬더니 진짜 잘 부른다며 감탄하기도 하였다. 세븐틴의 에스쿱스는 춤을 금방 따라 추는 재재를 보며 '기본적으로 춤을 잘 추시네'라며 놀라워하기도 하였다.

 

또 게스트에게 결혼과 연애에 관해 질문하지 않고 아예 애교 금지를 내걸고 있다. 물론 출연자가 원해서 애교를 부린다면 아예 막지는 않지만 습관성 애교를 하는 여자 아이돌들에게 "저희는 애교 금지예요!"라고 말하며 권장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본인의 페미니즘에 대한 관심 및 비혼주의자 사상을 드러내는 방송 신조라고 해석되곤 한다.

 

상대를 배려하고 분위기나 감정을 캐치하는 능력이 좋다고 평가 받는데, 걸그룹 여자친구가 출연했을 때, (그룹이 뜬 계기가 된) 빗속 공연에서 7번이나 넘어지면서도 끝까지 공연을 마친 사건을 "꽈당"이라고 우습게 표현하는 것에 의문을 제기했다. 비록 결과는 좋았으나 당시 무대는 미끄러워 대단히 위험하였고 여러 번 심하게 넘어진 유주는 부상을 당한 상황이었는데, 그걸 얘기하는 멤버들 심정을 잘 캐치해서 공감 해 주었고, 이런 걸 알아준 건 처음이라며 멤버들이 대단히 고마워 했다.

 

처음 본 사람과도 스몰토크를 잘 한다. <독립만세>에서 이사를 갈 때 만난 용달차 운전기사에게 끊임없이 여러 가지 질문을 하며 말을 이어나갔다. 독립 해본 적 있는지, 건강 비결은 무엇인지, 트럭은 연비가 어떻게 되는지, 키링을 직접 샀는지 등을 물어봤고 재재도 그 모습을 보며 '저렇게 말을 많이 했다고?'라며 놀랐다.

 

반응형

재재
재재 인스타그램

재재 활동: 방송

 

연도 방송사  제목 역할 비고
2016-2018 SBS 스브스뉴스   유튜브 플랫폼
2018~ 문명특급 MC
2020 JTBC 막나가쇼 게스트 10회
KBS2 스탠드 업! 2회
SBS 돈워리스쿨2 고정게스트 매주 월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게스트 51회(시즌 3 5회)
JTBC 돈길말 걸어라-정산회담  7회
MBC 라디오 스타 695회
PLAYLIST 만찢남녀 특별출연 3회 미용사, 학원선생
2020-2021 tvN 낮과 밤   13회
2021 TVING 여고추리반 고정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게스트 113회
MBC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참가자 291회
멘보샤
tvN 도레미 마켓 게스트 146회 with 최예나
JTBC 독립만세 고정  
SBS 티키타카 게스트  1회
TVING 아이들 받아쓰기 대회 고정  
tvN 그때 나는 내가 되기로 했다. 고정 매달 둘째주 월
도레미 마켓 게스트 171-172회
JTBC 아는 형님 게스트  311회
2021-2022 TVING 여고추리반2 고정  
2022 JTBC 아는 형님 게스트 352회
2022~ KBS2 예썰의 전당 고정  
2023 MBC 라디오 스타 게스트  799회

 

재재
재재 인스타그램

 

재재 활동: 라디오

연도 방송사 제목 역할 비고
2019 SBS 러브FM 김창열의 올드스쿨 게스트  
2019-2022 나르샤의 아브라카다브라 고정 게스트 매주 금
2020 NOW. 심야아이돌 시즌1 게스트 158회
보그싶쇼 9홰
라이브온 스페셜쇼 호스트  
2020-2021 SBS 러브FM 이숙영의 러브FM 고정 게스트 매주 목
2021 MBC 표준FM 김이나의 별이 빛나는 밤에 게스트 1024회
NOW. 스튜디오 문나잇 10회
수현의 숲 8회
SBS 파워FM 박소현의 러브게임 899회
붐붐파워 고정 게스트  
FLO 알바 가보자고!! 호스트  
2023 MBC FM4U 두시의 데이트 DJ  

 

재재
재재 인스타그램

 

재재  활동: 광고

연도 기업명 제품명 비고
2019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Easy Fly 카드 소개
진에어
이스타
티웨이
2020 에스트라 더마온 아토베리어365 로션 #1
#2
2020 비욘드클로젯 비욘드신비 #
2021 웰스   #1
#2
2020-2021 맥도날드   에그마스터
크리스마스 이벤트
크리스마스 신제품
랜선 시식회
한정판 런치박스

 

재재재재
재재 인스타그램

 

 

 

 

 

 

 

 

 

 

 

반응형

댓글